고객센터 THE CREATIVE CENTER

Home   >   고객센터   >   언론보도

언론보도

게시글 검색
[스포츠월드] 내 척추의 이상신호, 비수술적 치료법이 주목받는 이유?
관리자 (jointh) 조회수:558 추천수:3 125.180.245.99
2018-02-07 00:34:51
[스포츠월드] 내 척추의 이상신호, 비수술적 치료법이 주목받는 이유?

최근 척추의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바르지 못한 자세로 앉아있거나 장시간 의 스마트폰 사용, 운동 부족 등의 이유로 척추가 몸살을 앓고 있다. 일시적으로 찾아온 급성 통증의 경우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잦은 척추통증과 그에 따른 팔과 다리로 뻗치는 통증은 주의가 필요하다는 게 전문의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이에 척추통증의 원인과 치료법에는 어떠한 방법이 있는지 조인트힐병원(구, 조인트정형외과) 유정수 원장의 도움말로 알아봤다.

척추는 머리뼈부터 골반뼈까지 연결하며 신체의 한 가운데에서 중심축을 이루고, 신체를 지지거나 평형을 유지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런데 이 척추가 매일 지속 되는 통증을 일으킨다면 그것만큼 참기 힘든 고통도 없을 것이다.

유정수 원장은 “척추통증의 경우 원인이 다양한데 대부분 목, 허리의 디스크 및 척추사이 관절에서 야기되는 통증인 경우가 많다”며 “노화로 인해 척추가 퇴행성 변화를 겪는 경우에도 신경을 압박하여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했다.

척추통증을 치료하기 위해선 통증이 발생되는 원인 구조물이 무엇인지를 먼저 알아보고 그 원인에 따라 치료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데, 최근에는 최후의 방법인 수술적 치료보다는 비수술적 치료법이 더 많이 시행되고 있다.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 중 디스크에 의한 신경압박의 경우에도 수술보다는 가급적 비수술적 치료를 하는 것이 좋은데 이때 효과적인 비수술적 치료법으로 ‘신경성형술’을 하는 케이스가 늘고 있다.

유정수 원장은 “신경성형술이란 척추디스크에 의한 신경압박이 발생된 부위에 직경 1㎜이내의 특수 카테터를 영상창치를 보면서 병변부위까지 집어넣어 눌린 신경을 풀어주거나 약물을 주입하는 치료법이다”고 설명했다.

신경성형술은 약 5~10분 정도 소요되는 비교적 간단한 시술이며, 특별히 전신마취도 필요 없고 절개흉터도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이러한 비수술적 치료는 고혈압, 당뇨, 심장병 등 수술에 부담을 느끼는 환자들도 비교적 안전하게 시술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그밖에 의료진이 영상장비를 통해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며 시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염증 및 유착의 위치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신경성형술보다 진화한 ‘플라즈마수핵성형술’

의료기술이 발달하면서 최근에는 디스크 치료에 플라즈마수핵성형술이 관심을 끌고 있다. 유 원장은 “플라즈마수핵성형술은 목, 허리 디스크 질환을 주사로 치료하는 새로운 개념의 시술법으로, 문제가 생긴 디스크에 가느다란 주사바늘을 넣어 돌출된 디스크를 고주파로 분해시켜 제거하는 시술이다”라고 설명했다.

국소 마취 후 100kHz의 주파수를 발생하는 직경 0.8mm의 가는 주사바늘을 디스크 내에 삽입해 바늘에서 나오는 저온 고주파로 만든 플라즈마 광이 척추신경을 압박하는 디스크 내의 수핵 분자를 빠르게 분해하고 녹여 제거시킨다.

기존에는 디스크 치료를 위해 전신마취 후 목의 피부를 절개해야 했기 때문에 조직 손상 및 회복 지연 등 여러 부작용이 발생했지만 플라즈마수핵성형술은 최소 침습적 수술로, 주변 조직의 손상이 거의 없고 수술시간도 10분 정도로 짧아 바로 일상생활에 복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전신마취가 필요하지 않아 고령의 환자나 고위험군 환자에서도 비교적 안전하게 시행할 수 있어 주목을 받고 있는 시술법중 하나이다.

조원익 기자 wick@sportsworldi.com

[기사출처 : http://www.sportsworldi.com/Articles/LeisureLife/Article.asp?aid=20140331022387&OutUrl=naver]

댓글[0]

열기 닫기